리볼빙 뜻 과 신용등급 하락? 장단점 자세히 정리

요즘 카드사에서 리볼빙 서비스라는 것을 하고 있습니다. 뜻과 신용등급 하락한다는 이슈와 장단점등을 자세히 정리 했습니다.

리볼빙 뜻 신용등급 하락 장단점
리볼빙 뜻 과 신용등급 하락? 장단점 자세히 정리 2 리볼빙

리볼빙 이란? 뜻 정리

정확한 명칭으로 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 입니다. 청구된 카드대금을 일부만 해당 월에 결제하고 나머지금액을 다음달이나 나중에 낼수 있게 하는 서비스 입니다. 신용카드는 납부 월에 결제되지 않으면 연체가 발생되고 연체가 발생되면 당연히 신용등급이 떨어집니다. 그래서 카드사에서는 고객을 위하는 척 하면서 카드 결제금액을 나중에 낼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 입니다. 카드사는 고객편이 아니고 수익을 따라 움직입니다. 그러므로 이 서비스도 고객을 위한다기 보다는 자신들의 수수료를 더 받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리볼빙 할부 차이

나눠서 결제하는 것이면 할부랑은 다른가 하고 생각 될 것인데 다릅니다. 할부는 구매할 때 분할 기간이 미리 카드 이용자가 정해서 미리 정해집니다. 그리고 결제 건 별로 대금을 분할해서 냅니다. 하지만 리볼빙은 분할결제기간이 정해져있지 않고 전체 대금 금액을 나눠서 내는 시스템입니다.

장점 단점

월마다 과도한 금액을 카드로 내게 되면 유동성 문제가 생길 수 있고 연체의 가능성도 높습니다하지만 리볼빙으로 전체금액을 나눠서 대금을 상환하면 결제금액에 변동이 생겨 당장 큰 돈을 내지 않아도 됩니다. 급한 불은 끈다. 이 것은 이 서비스의 장점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으로 높은 이자가 있습니다. 리볼빙된 금액에 카드사가 높은 수수료를 부과하는데 보통 14%~18%입니다. 신용대출이나 카드론보다도 높은 수수료 이자 금액입니다. 그리고 그 달도 카드를 쓰기때문에 이자가 계속 불어납니다. 이렇게 리볼빙 함정에 빠지는 것입니다. 한번 시작하면 끝내기도 어렵기 때문에 카드사에서 리볼빙 이용하라고 연락이 오는 것입니다.

그리고 장기간 이용시 신용점수 신용등급도 하락합니다. 카드값도 못 갑는데 계속 카드쓰네 너 신용불량 이런 케이스가 생깁니다.

해지방법

해지는 그냥 해당 카드사에 전화하거나 앱에서 해지를 하면 됩니다. 하지만 이미 서비스를 사용중이라면 즉시상환 후 해지를 해야 깔끔하게 마무리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걸려있는 금액이 크다면 해당 카드는 사용을 최대한 자제하고 약정결제비율을 최대한 가능한 만큼 높여서 갚아나가는 것이 최고의 방법입니다.

리볼빙 100프로 경우-수수료 계산

보통이 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의 퍼센트를 정하는데 10~100%로 월 결제 비율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만약 10%를 월 결제 비율로 설정하면 100만원 이용시 10%결제를 하고 90만원이 이월 됩니다. 그리고 이것에 대한 수수료는 보통 14,000원 수준이 됩니다. 수수료 이자 비율 14%라고 계산해도 이정도 입니다. 엄청난 수준의 비용입니다.

만약 100%로 설정해놓으면 일시불 납부랑 같은 것 이니 문제 없는 것 아니냐 같지만, 혹시라도 잔고 부족등이 생기면 해당 금액이 이월되고 수수료도 붙게 됩니다. 연체는 안되지만 그만큼의 이자를 내게 되는 것입니다.

한번 쓰게 되면 진짜 함정에 빠진것 처럼 한번에 다 안 갚는다면 끝이 없을 수 있습니다. 이 서비스는 최대한 이용 안하는게 맞습니다.

함께보면 좋은글 : 개인회생이란

Related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