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액이 급하게 필요할 경우 등에 요긴하게 사용할수 있는 마이너스통장 이란? 뜻 과 발급조건 대출 차이점 등 마이너스통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Table of Contents
마이너스통장이란? 뜻 정리, 쓰는 이유
마이너스통장이란 한도를 먼저 정해놓고, 필요할 때 빌려 쓰는, 꺼내 쓰는 금융상품으로 정식 명칭은 한도대출이라고 합니다. 한도 내 돈을 인출하면 바로 인출이 되고 통장에는 – 마이너스로 금액이 찍힙니다. 별도의 절차 없이 한도를 정해놓은 이 통장에서 돈을 인출 대출해서 다시 채워놓는 형식으로 운영되는 시스템입니다.
별도의 대출 절차 없이 돈을 입금하면 되므로, 중도상환 수수료도 없습니다. 이런 장점이 있어서 갑작스러운 급전이 필요한 직장인, 사업자들이 많이 개설해 놓고 사용을 하고, 요즘에는 투자를 위해서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금리
이 통장의 금리는 요즘 3.5~6%에 운영되며, 은행 자체에서 고객의 소득 및 신용점수를 계산하여 한도와 금리를 결정해서 개설해줍니다. 이 금리는 일반 신용대출 보다는 높은 편에 속합니다. 하지만 은행 자체에서 고객의 소득 및 자산, 신용점수를 보고 한도는 높이고 이자 금리는 더 낮게 책정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조건 및 개설 발급 방법
은행마다 다르지만, 꾸준한 소득이 증명되어야 하고 아래의 조건 정도는 있어야 합니다.
- 만 20세 이상
- 4대 보험 가입자
- 현 직장에 6개월~12개월 이상 재직
- 연봉 2천만 원 이상
- 신용점수 최소 600점 이상
필요서류로 신분증 및 급여통장, 원천징수영수증 및 재직증명서, 건강보험 납부 확인서를 필요로 할수 있습니다. 해당 서류를 가지고 오프라인 은행에 가서 창구에서 개설 요청을 했을 때, 자체 심사후 개설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온라인으로도 자신이 원하는 은행의 앱에서 마이너스통장이라고 검색하면 상품이 뜨므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역시 심사를 마친뒤 개설이 가능합니다.
은행은 주거래 은행, 월급통장 은행등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마이너스 통장 과 대출 차이
결국에는 마이너스 통장도 대출과 동일합니다. 하지만 먼저 최고 한도를 정해놓은 뒤 마음대로 빼서 쓸수 있고 채워넣을 수 있는 차이가 있습니다.
위에 말했다시피 금리는 마이너스 통장이 더 높지만, 매번 대출 신청을 해야하는 번거로움등이 없기 때문에 많이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자 계산
이 통장의 이자는 연 이자 금리가 아니고, 일할 계산된 금리를 사용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잘 계산해서 사용해야 최소한의 대출 이자를 지급하고 돈을 쓸 수 있습니다.
링크된 마이너스 통장 이자계산기 를 활용해서 간단히 계산해 보시면 편리합니다.
1 thought on “마이너스통장이란? 발급 조건, 대출 차이는?”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