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뉴스를 보면 매파 비둘기파 올빼미파 같은 말이 나옵니다. 경제적으로 어떤 뜻인지 알아봅시다. 그리고 한국 경제에는 어떤 영향을 줄지 알아봅시다.
Table of Contents
매파 비둘기파 올빼미파
요즘 뉴스를 보면 매파 라는 단어를 많이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매파적, 매파색을 띤다 등으로 많이 나왔습니다. 요즘 FOMC의 결정을 기다리면서 특히 이런 말이 많이 나왔습니다. 여기서 정리해 보겠습니다.
매파
매파는 대외 강경론자이고 긴축적 통화정책을 주장하는 부류입니다. 경기가 과열되면 기준금리를 인상하여 물가인상 억제가 필요하다고 주장하며, 미국에서 정치 외교적으로 강경한 자세를 취하는 세력들 입니다. 경제적으로는 물간 안정을 선호하는 세력입니다.
비둘기파
비둘기파는 매파와 반대로 대외적으로 온건론자 이며 확장적 통화정책을 통한 경기 활성화를 주장하는 세력입니다. 따라서 기준금리 인하를 통해서 인플레이션 보다는 고용과 소비 촉진을 통한 낮은 실업률을 강조하는 세력입니다.
올빼미파
올빼미파는 매파도 비둘기파도 아닌 중도적 성향의 세력입니다. 시대나 경제 상황에 따라서 금리 인상 여부도 탄력적으로 바꿔서 지지하는 세력입니다.
한국에 영향
5/5 FOMC에서 금리를 0.5% 올렸습니다. 이것을 빅스텝이라고 합니다. FOMC와 빅스텝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시면 옆에 링크를 클릭 하세요. FOMC 뜻과 빅스텝 뜻, 우리나라의 미칠 영향
위에 내용 FOMC의 빅스텝이 발표 되면서 또 한번 코스피 시장은 휘청휘청하고 있고, 원달러 환율도 발표와 같이 동반 상승중입니다. 다시 말해 매파의 파월이 FOMC 회의에서 승리했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추가적으로 FOMC 회의마다 금리를 인상한다고 하니, 일단 관망해야 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