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적분할 인적분할 뜻 과 차이 호재 악재?

주식투자 용어 중에 어떤 기업이 물적분할 인적분할을 했다는 말이 나옵니다. 이 물적분할 인적분할 뜻 과 차이 를 알아보고 호재인지 악재인지 정리했습니다.

물적분할 인적분할
물적분할 인적분할 뜻 과 차이 호재 악재? 2 물적분할 인적분할

기업이 분할하는 방법에는 물적분할과 인적분할이 있습니다. 둘다 한 기업을 두개로 나누는 것은 공통점이지만 차이가 있습니다.

물적분할 뜻

먼저 물적분할을 먼저 말하면, A회사 가 B 부문을 따로 때서 B 회사를 자회사로 분리한다음 상장을 하는 것입니다. 보통 유망한 사업부만 때서 새로 상장을 하는데, 기업 입장에서는 상장에 따른 현금을 흡수하게 되어 좋습니다.

하지만 주주 입장에서는 B회사는 완전히 별개 회사가 되어 그 새로 만든 회사의 주식에 대한 권한이 아무것도 없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 기업의 유망한 장래성을 보고 투자 했는데, 장래성있는 파트만 따로 때서 새로 상장을 한다. 그런데 기존 주주는 전혀 아무 것도 못하고 자신이 보고 투자했던 부문이 없는 회사 주식을 가지게 되는 것입니다.

그로므로 물적분할은 100% 악재로 주가도 무조건 빠집니다.

인적분할 뜻

인적분할도 신규로 새 회사를 만드는 것은 같지만, 물적분할과 달리 기존 주주의 주식 보유분에 대해서 새로 만든 회사의 주식 지분을 제공합니다. 보통 지주회사 전환이나 대주주지분율을 높이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인적분할은 어쨌든 신규회사의 주식도 받기 때문에 어느정도 호재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상장이후에는 두 주식 모두 제자리를 찾아가게 된다고 보면 됩니다.

물적분할 인적분할 차이

위의 각자의 뜻 설명과 같이, 물적분할은 새로 만들어서 상장하는 회사의 주식지분을 전혀 획득하지 못하고, 인적분할은 동일비중만큼 주식지분을 받는다는 차이입니다.

물적분할 인적분할 장단점

장점은 오너일가, 최대주주에게 있습니다. 새로운 자금을 획득하게 하고, 최대주주 지배권 강화나 경영권승계에 목적으로 진행됩니다.

단점은 주주만 있습니다.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무조건 주가는 떨어진다고 보면 됩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유상감자와 무상감자 뜻 과 차이

유상증자 무상증자 뜻 과 차이

Related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