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주식투자에 쉽게 투자할 수 있는 것 중에 하나는 고배당 우선주에 투자하는 것 입니다. 고배당 우선주는 무엇이고, 어떻게 안정적이고 좋은 투자인지 장점과 단점을 알아보고, 고배당 우선주의 개별주식 및 ETF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Table of Contents
미국주식 고배당 우선주
일단 고배당 우선주라는 말은 없습니다. 우선주 중에서 고배당을 주면 고배당 우선주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일단 정확한 우선주와 보통주의 차이 는 링크 글을 보시면 됩니다.
미국 우선주
미국의 우선주도 한국과 같이 의결권은 없지만 배당 우선권이 있습니다. 위의 링크글에서 보시는 것과 같이 기업은 새로운 투자나 인수 합병등을 위한 자금을 확보하기 위하여 우선주를 발행합니다. 상환을 해야하는 빚이 아니라, 주식 발행을 통한 자금 조달로 부채 비율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자본금을 확보 할 수 있기 때문에, 미국에서는 많이 이용합니다. 우리나라는 솔직히 배당을 잘 안주기 떄문에 우선주에 대한 메리트가 없습니다. 하지만 미국 우선주는 충분히 배당을 주기 때문에 효과가 있고 투자할 만 합니다.
우선주 발행조건
미국에서는 보통 액면가 $25에 지급배당금 고정된 고정배당 우선주 형태로 발행을 합니다. 대부분 분기별 지급이며, 대부분 일정기간이 지나면 발행기업이 발행했던 주당 단가로 다시 사 가는 옵션이 붙어 있습니다.
변동성이 작고, 배당이 거의 확실한 것이 장점
액면가보다 낮은 단가로 우선주를 매입한다면, 손해를 볼 수가 거의 없습니다. 배당금 고정으로 받고, 액면가 이상으로 매각이 가능하니 안정적입니다. 그래서 좋은 기업에서 발행한 우선주는 주가도 잘 안내려가고 잘 오르지도 않는 특징이 있고, 배당급 지급에 문제가 없다면 오히려 액면가 이상으로 프리미엄이 붙은 가격까지 올라가기도 하는 것이 장점입니다.
단점-완전 안전 자산은 없다.
변동성이 낮고 배당금도 꾸준히 받기 때문에, 대부분 리스크는 작은 주식이라고 할 수 있으나, 경영악화로 기업의 배당을 할 수 없는 지경이면 배당 지급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누적적 우선주라고 밀린 배당금을 누적하여 상황이 좋아졌을 때 한번에 받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이 상황까지 가면 힘들다고 봅니다.
위와 같이 완전 안전하진 않고 결국에는 주식에 리스크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 것은 보통주에 비해서는 아주 작긴 합니다. 결국에는 기업의 매출, 안정성, 현금흐름등을 생각해서 우량 기업의 우선주를 매입한다면, 그 리스크는 더 감소하게 됩니다.
그래서 기업들의 우선주 정보를 우리가 알아보는 것이 중요한데 투자회사 웰스파고가 발행한 우선주 정보는 웰스파고 우선주 리스트 라는 사이트에서 볼수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투자 회사의 정보를 볼수 있지만 개미들은 그런게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제가 추천하는 방법은 개별 배당 우선주를 찾기 보다는 우선주 ETF를 매입하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ETF에 대한 정리 – ETF 투자의 장단점에 대한 정리 문서 링크 있습니다.
고배당 우선주 ETF
고배당 우선주 투자의 대장주가 PFF와 PGX 입니다.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PFF
실질적으로 변동성이 낮으며 배당수익률이 높은 우선주 ETF 는 미국에서도 상당히 인기가 있습니다. 우선주 가운데 가장 운용 규모가 큰 것이 iShares Preferred and Income Securities ETF(PFF) 입니다. 보통 4~5%의 배당이 들어오는 우선주 입니다. 브로드컴, 웰스파고, 블랙록, 뱅크오브아메리카 등등 같은 우량기업 우선주에 투자하기 때문에 안정성이 높고 수익률도 좋기 때문에 인기 입니다. 이제 고금리 시대에 들어서기는 했지만 아직까지도 매력적이라고 봅니다.
PGX
PGX도 금융주 우선으로 씨티그룹, PNC 파이낸셜, 웰스파고 등으로 안정적이고 고수익 4~5%입니다.
이외에도 국내 미래에셋에서 운용하는 고배당 우선주 ETF인 SPFF등도 있는데, 이런 것들도 조금만 더 알아보고 투자하면 손실보는 경우는 작고, 배당수익률은 높을 수 있습니다.
정리
미국투자시의 안정적인 배당수익률을 얻을 수 있고, 주가변동은 적은 고배당 우선주에 대해 알아보고 관련 ETF 도 알아보았습니다. 충분히 매력적인 상품이므로, 미국 주식 처음 투자할 때 구매해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