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금리 인하 할까 하면 미장 반등할까

트럼프가 관세로 난리를 치면서 미장이든 국장이든 하락장이 시작되었습니다. 언제까지 떨어질지도 모르는 상황입니다. 이 상황에서 경기 회복을 위해서 파월이 미국 금리 인하를 실시 하면 어떻게 될까요? 제가 봤을 땐 안 할 거 같습니다.

미국 금리 인하 하면

일반적인 상황에서 금리인하는 주식시장에 호재 입니다. 아래와 같은 3개의 기대 때문입니다.

  1. 기업부담 감소 – 기업들의 대출이자가 감소하고, 운영에 사용되는 비용도 줄어듭니다. 그러니까 이건 호재.
  2. 소비 증가 기대 – 금리가 낮아지면 대출 받기도 쉬워지니 돈을 막 쓰게 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집값이 또 오릅니다. 우리나라 말고 미국은 확실히 사람들이 돈을 잘 쓰는게 느껴지기 때문에 기업 매출 증가 기대감도 올라갑니다. 그러니까 이것도 호재 사인.
  3. 채권보다 주식 선호 – 저금리에는 당연히 채권의 수익률도 낮아집니다. 그러니까 좀 더 높은 수익을 위해 주식시장이 활성화 됩니다. 당연히 호재.
미국 금리 인하

예외

지금과 같은 폭락장, 정치 리스크 트럼프 리스크, 관세 등등 여러 문제가 있어서 경기 침체가 온 거 같은데 금리인하가 실시 되면, 사람들은 정말 경제가 안 좋아 지려나 싶어서 불안감이 커집니다. 이러면 주가는 당연히 하락 합니다.

결론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무조건 호재. 하지만 지금과 같은 불확실성이 가득한 시장에서는 섣부른 판단은 쪽박의 지름길 입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

공포 탐욕 지수에 대해서 알아보자

공공근로 실업급여 받을수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