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지수 종류, 추종 ETF 나스닥? 다우존스? QQQ?

미국 주식을 투자하려면 각종 지수들에 대해서 알고 하는 것이 좋습니다. 뉴스를 봐도 나스닥이니 다우존스니 이런 뉴스를 많이 보셨을 것입니다. 이런 미국 지수에 대해서 전체적으로 알아보고, 추종 ETF 등도 알아보겠습니다.

미국 지수 정리 설명 나스닥 다우존스등 썸네일
미국 지수 종류, 추종 ETF 나스닥? 다우존스? QQQ? 2 미국 지수

우리나라의 코스피 코스닥처럼 미국에는 3대 지수(INDEX) 가 존재합니다. 여기에 대해 설명해보겠습니다.

미국 지수 기초지식

미국에는 두개의 증권거래소가 존재하는데, 뉴욕증권거래소(NYSE)와 나스닥(NASDAQ)으로 불립니다. 우리나라의 코스피와 코스닥은 기업규모로 분류하여 큰 회사는 코스피, 작은 회사는 코스닥 이런식으로 이해하면 편한데 미국은 전혀 다릅니다.

미국은 주요 업종에 따라 나눠진다고 보면 됩니다. 뉴욕증권거래소NYSE에는 전통 산업들 예를 들면 제조업이나 유통업, 무역업들이 상장하고 있습니다. 이에 반해서 나스닥 NASDAQ에는첨단 산업들 IT 나 바이오산업, 플랫폼 산업들이 상장하고 있습니다.

상장된 업체 목록으로 봐도 NYSE는 코카콜라, 3M, 맥도날드, 월마트 같은 업체들이 있고, NASDAQ에는 구글, 아마존, 애플, MS 같은 기업들이 상장하고 있습니다.

위에 업체들은 거래소들이고 이 거래소에 상장된 개별주식을 가중평균등으로 조절하여 만든 지수가 아래와 같습니다.

나스닥 종합주가지수

한국인들이 제일 잘 찾아보는 지수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나스닥종합주가지수는 나스닥에 상장한 회사들을 시가총액에 따라서 가중평균으로 하여 산출하여 지수를 내고 있습니다. 그래서 기술주 중심의 첨단산업의 지수들이므로 성장률이 높은 지수입니다. 장기 가치주투자를 이 종합주가지수등을 보고 현재의 나스닥 지수를 보고 투자 결정을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S&P500

S&P500지수는 미국 신용평가회사 중에 S&P(Standard & Poors)에서 개발한 지수로 NYSE 와 나스닥에 상장된 회사중 TOP500 을 선정하여 시가총액에 따라 가중평균하여 산출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 지수안에는 전통적인 선도기업들과 애플같은 나스닥 상장기업이 섞여 있는 것이 나스닥과 다른 점입니다. 비교적 나스닥에 비해 변동성도 적고 수익률이나 지수도 잘 안 움직인다고 보면 됩니다. 안정적인 투자를 위해서 현 시장 상황들을 판단할 때 주로 보시면 좋은 지수 입니다.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

가장 오래된 지수로 이전에는 미국 경제 상황을 판단하는 주요 지표였지만, 현재는 나스닥이나 S&P500등에 비해 상대적으로 시장을 대표하는 지수로 활용되는 빈도가 줄어들고 있습니다. 이 지표는 NSYE와 나스닥에 상장한 회사 중 주식 가격이 높은 순서로 30개를 뽑고 시총도 고려하지않고 균등하게 평균을 내어 산출합니다. 그래서 500개 업체를 추종하는 S&P500보다 시장성이 떨어지고 가중평균도 사용하지 않아 조금 열등한 지수라고 보시면 됩니다.

지수 추종 ETF

나스닥 추종 ETF : QQQ(INVESCO QQQ Trust Unit Ser1)

위에서 말한 지수들을 추종하는 ETF가 많이 있습니다. 지수 전체를 추종하는 ETF도 있고 각 증권사에서 직접 섹터를 뽑아서 만든 ETF, ETN이 있습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ETF와 ETN에 대해서 알고 싶으시면 아래 링크글을 보시면 됩니다. ETF ETN의 뜻 공통점 차이점

종목명은 위에 정확히 써져 있고 일반적으로 티커인 QQQ로 알려져 있습니다. 나스닥 지수를 그대로 따라가는 ETF입니다. 성장주 위주의 나스닥 모든 주식을 추종하므로 장기투자용으로 좋다고 개미들에게 알려져 있습니다.

1배 추종인 것이 QQQ이고 두배 추종인 QLD, 세배 추종이 TQQQ가 있는데 지금은 인플레이션 위험등으로 TQQQ에 투자한 개미들이 죽어나고 있습니다. 왜 그런지 알고 싶으시면 옆에 링크 글을 보시면 됩니다. 레버리지 뜻과 투자방법

S&P500 추종 지수 : SPY(SPDR S&P500)

티커 SPY로 알려진 지수로 S&P500을 그대로 따라가는 ETF입니다. 역시 장기 투자에 적합하다고 볼수 있고 변동폭이 QQQ보다 낮은 것이 장점이자 단점 입니다.

다우존스 추종 지수 : DIA(SPDR DJ Industrial Average ETF)

티커 DIA 입니다.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를 그대로 따라가고 있습니다. 실제로 가격도 높고 시장을 대표하지도 않으면서 변동폭은 높고 가격상승률은 낮습니다. 이 ETF는 안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먼가 요즘 시장에 안 맞는 지수입니다.

정리

미국 지수의 종류와 그에 따르는 ETF를 알아보았습니다. 미국 주식을 할려면 개별 주식을 해도 꼭 지수를 보면서 시장의 상황을 판단하면서 투자하면 좋을 것입니다.

Related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