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에는 안전한 배당주에 투자하는 분들이 많이 있는데, 정확하게 배당관련 용어를 아시는 분들은 많이 없으실 겁니다. 오늘 배당락 뜻, 배당성향 뜻 등 배당관련 용어 설명을 해보겠습니다.
Table of Contents
배당금 뜻
배당, 배당금은 기업에서 영업활동을 해서 벌어들인 수익을 일부 주주들에게 나누어 주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나라 기업들과는 달리 미국의 기업들은 배당금을 잘 주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주주는 주식양도차익 뿐만 아니라 배당금을 얻을수 있어 장기투자를 할수 있고, 기업에서도 배당을 잘 주면 안정적인 회사로 인식하므로, 회사 이미지에도 중요한 것이 배당입니다.
배당은 동일한 액수로 정해진 것이 아니고 이익, 실적에 따라서 배당금이 높아지거나 낮아집니다.
미국에서도 배당금을 받는 주식만 투자하는 ETF가 있는등 배당주는 인기가 좋습니다.
배당성향 뜻
배당성향이란 당기 순이익 중에 현금으로 주주들에게 지급된 배당금 총액의 비율을 말합니다. 배당성향이 높을수록 배당금을 많이 준다는 것으로 이해해도 무방합니다. 하지만 이 성향이 너무 높으면 향후 추가 배당이나 무상증자 같은 여력은 감소되기 때문에 너무 많이 주는 것도 마냥 좋은 것도 아닙니다. 하지만 아까 말했다시피 주주환원정책인 배당성향이 높다면 투자가치가 높은 기업으로 평가되는 기준이 됩니다.
배당기준일 뜻
배당을 시행할 때 배당을 받게되는 주주를 결정하는 기준이 되는 날이 배당기준일 입니다. 일반적으로 주식을 매입하고 주주로 등재되는데 2일의 시간이 걸린다고 봅니다. 그래서 배당을 받기 위해서 잠시 주식을 매입한다면 배당기준일 2일 전에 주식을 매수해야 합니다. 이 기준일 2일전에 매수를 못하거나, 배당기준일 다음날은 주식을 매수해도 배당받을 권리가 없는 날인 배당락일이 됩니다.
배당락 뜻
배당락은 위에 배당기준일과 연관 되는데, 배당기준일 지난 다음날을 보통 배당락일 이라고 합니다. 그러니 일반적으로 MTS등에 표시된 배당락 일 전에 구매를 마쳐야 배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확실히 배당을 받고 빠지려면 배당기준일 2일전에 주식을 매입하고 배당락일에 주식을 매도하면 됩니다.
그래서 보통 배당락일에 주가가 많이 빠집니다.
1 thought on “배당락 뜻, 배당성향 뜻, 배당관련 용어 설명”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