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용어중에 불장이다 베어마켓이다 등 동물과 관련된 용어도 있는데, 이것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Table of Contents
불장 뜻 유래
옛날 서양에서는 곰과 황소(bull)을 싸움 시키고 내기를 걸고 했다고 합니다. 그중에서 bull 황소가 공격을 할 때 뿔을 아래에서 위로 쳐올려서 공격을 하는데 주식이 상승할때 챠트가 그래프가 치고 올라가는 형세라서 상승장일때 불 장, 불 마켓이라고 합니다. 불처럼 뜨겁게 올라간다고 해서 불장이 아닙니다.
대세 상승장일 때 불장이라고 특히 불리며, 투자하기 좋은 시기 입니다.
베어 마켓 뜻 유래
위의 곰과 황소의 싸움에서 곰은 공격을 할때 위에서 아래로 손을 내려쳐 공격을 하는데, 주가가 막 하락하는 그래프 모습이 그렇게 치고 내려가는 모습이라 베어마켓이라고 합니다.
대세 하락장을 베어마켓이라고 하며, 이 때는 떨어지는 칼날을 잡지말라는 주식 격언처럼 왠만하면 투자를 하는 것을 조심해야 합니다. 끝이 안보이는 바닥이 있을지도 모릅니다.
베어마켓 랠리 뜻 과 투자
대세가 베어마켓으로 하락장인데 투자자들은 바닥일 것이라고 생각하고 한번 반등을 합니다. 보통 기술적 반등 이라고 보는데, 시장상황 등 다 좋지 않고 호재가 없는데 상승세가 이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것을 베어마켓 랠리 라고 부릅니다.
22년 11월 13일 글을 올리는데 딱 지난주 미국장이 베어마켓 랠리장 이었습니다. 중간선거를 앞두고 약간의 기대로 약세장에서 반등이 나왔는데 딱 베어마켓 랠리장이었습니다. 하지만 11월 8일 하락을 다시 시작했습니다.
베어마켓 랠리는 하락장 속 일시적 반등 상승이므로 투자는 유의해야 합니다. 바닥이 끝나고 다시 상승장이 온다고 꼬셔놓고 다시 하락장을 보이지않는 바닥을 향해 주가가 곤두박질 시킬수 있습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 물적분할 과 인적분할 투자는 어떻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