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을 처음에 하려면 모르는 것이 많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우 글자가 붙은 우선주가 있고 일반 보통주가 있습니다. 보통주 우선주 차이와 주식용어의 차이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Table of Contents
보통주 우선주 차이에 대한 정리
주식종목을 보면 회사이름뒤에 “우”글자가 붙는 주식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삼성전자우” 주식이 있습니다. 이 두 주식의 차이가 무엇인지 확인해보고 정리해보겠습니다.
우선주
우선주란 주식명 뒤에 “우” 글자가 붙은 주식입니다. 주식은 말 그대로 주식회사에 주인이 되기 때문에 주식을 보유하면 해당 기업의 경영에 대해서 의결권도 가지게 되고 배당을 주는 회사의 경우에는 배당도 받습니다. 주식을 하고 있으면 보통 우편으로 배당이나 회의에 참석하라고 연락이 오는데, 저희 같은 개미들은 보통 참석은 안 하지만 주주로써의 권리가 있기 때문에 연락이 오는 것입니다.
여기서 우선주에 투자했다면 의결권이 없습니다. 그 대신에 배당금을 더 많이 받을 수 있고 주식가격이 더 낮습니다. 이것이 우선주의 장점입니다. 단점은 아까 적었던 의결권이 없다는 것입니다.
의결권이란
어떤 집단의 결의에 참가하여 의사를 표명할 수 있는 권리입니다. 주주면 자신의 의사표시를 주주총회에서 공동의 의사결저에 지분적으로 참가할수 있느 권리입니다. 주주의 공익권이고 보유권으로 각 집단의 정관 같은 규정으로 이를 박탈하거나 제한하지 못하고 주주도 당연히 포기해서는 안됩니다. 그리고 의결권은 1주에 1개의 의결권을 가집니다. 일반적으로 방송에 나오는 것도 이 의결권을 위해 보통주들을 모으는 것이 드라마에 많이 나옵니다. 경영주가 이 보통주가 어느정도 수준이 안되면 적대적 세력에게 경영권을 뺏길수도 있어 중요합니다.
보통주란
보통주는 의결권이 있는 주식입니다. “우”짜도 안붙어있습니다. 다른 것은 없고 그냥 의결권을 가진 일반적인 주식입니다.
우선주 보통주 어떤 것이 좋나요?
우선주는 보통주보다 배당이 더 많고 보통주보다 주식 가격이 쌉니다. 일반적인 우리같은 개미투자자가 의결권이 있어도 주주총회에 참석 안하기 때문에 솔직히 보통주를 안사고 우선주를 사도 됩니다.결국엔 주식은 회사의 가치인데 회사의 가치는 동일하고 주식에서 의결권만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주식의 가격의 상승으로 매도 차액을 노리는 분들은 보통주가 더 낫고, 배당금 같은 가만히 나둬도 나오는 것을 이자처럼 받겠다고 하면 우선주가 더 좋다고 저는 정리하겠습니다. 하지만 둘 다 같은 회사의 주식인 것은 맞습니다. 투자만 본인 결정대로 하시면 되겠습니다.
같이 보면좋은 글 : 공모주는 무엇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