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가 태어나서 보면 엄청 귀엽고 이뻐서 아기 입 뽀뽀를 해주고 싶습니다. 하지만 입에 뽀뽀하는 것은 좋지 않으니 하지 말라는 말을 들었습니다. 그런데 정확한 이유를 아는 사람이 없어서 제가 알아보았습니다.
Table of Contents
아기 입 뽀뽀 하면 안 되는 이유
- 충치균 : 아기가 태어나면 이도 없고 충치도 없습니다. 그런데 부모나 다른 사람이 뽀뽀를 하는 경우, 성인의 입에 있던 충치균이 옮겨갑니다. 그러면 이도 없는데 상관없지 않냐고 말할수 있는데, 오히려 이가 나오기 전에 충치균이 들어와 있다면, 구강 건강에 해를 끼친다고 합니다.
- 피부염증 : 타액으로 감염되고 전염성이 강한 헤르페스 감염증에 걸릴수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대상포진과 같은 종류의 바이러스이며 어른들은 약을 먹으면서 이겨낼수도 있는 면역력이 있습니다. 하지만 아기들은 면역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입내에 점막등을 통해서 포진 또는 수막염에 걸릴수 있습니다.
- 위장병 : 헬리코박터 균이라고 어른도 걸리면 박멸하기 위해 엄청난 고통을 수반하는 위장내 균이 있습니다. 어른의 침을 통해서 감염될수 있습니다.
- 구내염 : 말 그대로 구내염에 걸릴수 있습니다.
아기 입 뽀뽀 안하고 대신 해 줄 것
위에 말한 것과 같이 뽀뽀는 면역력이 부족한 아기, 신생아에게 너무 위험합니다. 그러니 최대한 아니 하면 안 됩니다.
머리 쓰다듬기, 안아주기, 눈 맞춤, 웃어주기, 노래불러주기를 통해서 아기의 공감과 안정감을 느낄수 있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 뽀뽀 언제부터?
여러 글에서 보면 20개월 까지는 안하는 것을 제안합니다. 그러니 맘 편하게 두돌 이후에 뽀뽀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그리고 두돌이후에도 뽀뽀를 할때 충치 위험은 그대로 있으므로, 자제 하는 것이 좋고, 입을 깨끗히 씻고 양치를 하고 한다면 더욱 안전하게 뽀뽀할수 있습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