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바세금 3.3% 뜻과 신고, 환급 총정리

알바도 세금을 내야합니다. 3.3%. 알바세금 신고 환급에 대해서 총정리 했습니다.

알바세금 총정리
알바세금 3.3% 뜻과 신고, 환급 총정리 2 알바세금

알바세금 뜻, 내야하는가?

정규직이 아닌 알바는 세금을 낼까요? 잘 몰랐다면 아마도 내고 있었을 것입니다. 법적 보호를 받기 위한 근로계약서를 작성하고 일을 하고 있다면, 원천징수로 내고 있습니다.

알바의 경우에도 원천 징수 3.3%의 세금은 무조건 내고 있습니다. 3%소득세+0.3%지방소득세를 내고 있습니다.

알바세금 계산

세금을 계산하는 것은 고용주도 알바생도 같이 알아야 오해가 없을 것입니다. 알바의 기준으로 보통 받기로 한 금액에 3.3% 를 원천징수하고 준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리고 알바 세금 계산기 이 링크를 활용하면 편하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신고해야 하는가?

알바 소득도 원천징수로 세금을 다 냈기 때문에, 본인도 모르게 소득으로 잡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알바소득이 발생한 다음 해 5월에 종합소득세로 신고를 하면 됩니다. 근로소득만 있는 직장인은 연말정산을 하지만, 근로소득외 소득이 있다면 매년 5월에 종합소득세 신고를 합니다.

정규직으로 4대보험을 적용하는 알바라면 4대보험과 같이 소득세도 같이 징수하며, 이 경우는 그냥 연말정산을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직장인 n잡러로 직장 근로소득 외에 투잡으로 배달라이더등을 했을 떄도, 사업 소득으로 신고하여야 합니다.

알바도 일종의 사업소득으로 계산하여 진행합니다.

3.3%환급 관련

종합소득세 신고 때, 사업소득으로 신고를 하면 국가에서 산출 세액을 계산하고, 여기에 맞게 산출 세액보다 납부한게 많다면 환급을 받고, 적으면 더 내야합니다. 일괄적으로 환급을 다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환급을 받을 수 있다면 보통 6월말에 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알바 퇴직금 기준

알바도 계속 근로기간 1년 이상, 4주간 평균하여 1주간의 소정근로시간이 15시간 이상이면 퇴직금 지급 기준이 됩니다. 여기서 소정근로시간이란 근로자와 사용자가 근로하기로 정한 시간을 말합니다. 1주동안 1일 평일 5시간 근무를 하기로 협의하고 일을 시작했다면 5*5=25시간, 주 25시간이 소정근로시간이 되므로 퇴직금 기준이 됩니다.

알바 고용보험

1인 이상의 근로자가 있는 회사라면 고용보험이 의무가입입니다. 아르바이트 알바의 경우에는 소정근로시간이 월 60시간, 주 15시간이라면 고용보험이 적용됩니다. 퇴직금과 동일한 기준이고, 계약된 기간이 3개월 이상이 되면 고용보험이 적용됩니다.

알바세금에 관해서 정리하고 별도로 고용보험과 퇴직금에 대해서도 알아보았습니다. 정확한 내용을 알고 알바를 할때도 법 적인 보호는 다 받을수 있도록 알고 있으시면 좋을 것 입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 부당해고 요건과 대처법, 해고예고수당, 실업급여

Related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