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룸 계약 주의사항 체크리스트

원룸 계약 주의사항 체크리스트
원룸 계약 주의사항 체크리스트 4 원룸 계약

혼자 독립해서 살기 시작하면 대부분 원룸부터 시작하게 됩니다. 이런 원룸 계약 주의사항 체크리스트를 읽어보시고, 좋은방을 구하시기 바랍니다.

원룸 계약 체크리스트

  1. 수압체크 : 물 세기는 정말 중요한 부분입니다. 싱크대와 화장실등 전부 수압을 확인해야 합니다. 해당 집에 물은 전부 틀었을때 세기도 확인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연히 배수 물빠짐도 확인해야 합니다. 이것을 안했을때 답답한 일이 많이 생깁니다.
  2. 벌레, 곰팡이 확인 : 싸다고 무턱대고 집을 계약한다면 큰일입니다. 특히 바퀴벌레 같은 벌레 문제가 있거나 곰팡이가 있다면 정말 살기가 어렵습니다. 집에 들어가기가 싫어집니다.
  3. 관리비 : 보통 계약 전 보증금 얼마에 월세 관리비포함 이런 조건들인데, 월세에 관리비가 포함안되어 있다면 인터넷비용, 전기세 등등 추가로 나가는 돈이 많아지므로 이 부분은 꼭 물어보아야 합니다. 보통 물사용량과, 전기세, 가스비는 별도인 경우도 많습니다. 이런 경우는 월세가 싼 경우가 많으므로 계산하고 타협해야 합니다.
  4. 주변 인프라 : 주위에 교통이 좋은지, 집앞에 편의점이 있는지, 자신의 생활에서 꼭 필요한 부분을 가까운 곳이 좋습니다. 물론 인프라가 좋으면 집값이 비싸집니다.

원룸 계약 주의할 점

위는 집을 구할때 중요한 체크리스트 입니다. 이번에 말할 것은 계약시 중요한 점입니다.

원룸은 일반적으로 보증금+월세(관리비 포함 미포함) 으로 계약을 합니다. 그러므로 아까말한 관리비 포함여부를 꼭 챙기십시오.

그리고 돈을 아끼고 싶고, 집에서 오래 거주해도 좋겠다고 생각된다면 전세나 반전세로 돌리는 방법도 있습니다. 전세시에는 월세가 안나가므로 생활이 안정됩니다. 거기다가 전세대출이나 보증보험이 잘되어 있어서 나중에 보증금을 때일 걱정도 줄어듭니다.

그리고 또 하나 생각해야 할 점이 계약기간입니다. 계약기간이 길어지면 당연히 월세의 금액은 더 깍을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 사정으로 계약기간을 다 채우지 못하면 계약한 기간내의 월세는 무조건 다줘야 합니다. 그리고 보증금도 계약기간이 끝나면 받을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원룸 계약 기간 전 이사 나가는 일이 없도록 꼭 자신의 상황을 보고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제친구도 이직한다고 방 구했다가 회사가 마음에 안들어서 퇴사 했는데 원룸 월세만 6개월 내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리고 다른 유용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 좋은 내용을 참조 하시기 바랍니다.

원룸 계약 주의사항 체크리스트 원룸 계약
원룸 계약 주의사항 체크리스트 5 원룸 계약
원룸 계약 주의사항 체크리스트 원룸 계약
원룸 계약 주의사항 체크리스트 6 원룸 계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