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배상책임보험 누수 핸드폰 등 보상범위 정리

살다보면 우리집의 누수로 아랫집에 피해를 준다거나, 길가다가 부딪혔는데 상대방의 핸드폰이 파손되었다거나 할때 같은 의도치 않은 큰 돈이 나가야 할 일이 있습니다. 이럴 때 일상배상책임보험 특약되어 있다면 자부담금 일부를 내면 보험금을 받을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유용한 보험인데 이것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상배상책임보험 누수등 보장범위
일상배상책임보험 누수 핸드폰 등 보상범위 정리 2 일상배상책임보험

일상배상책임보험 이란?

위에서 말한 누수와 핸드폰 파손과 같이 다름 사람의 신체나 재산에 대해서 피해가 크다면, 상대방은 그 피해에 대해서 보상을 요구 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와 같이 일상생활을 편하게 해주는 보험입니다. 간단히 사례를 살펴보면 위에서 말한 상대방의 핸드폰을 떨어뜨려서 보상해줘야 할 떄 휴대폰 수리비, 내 애완견이 길가던 사람을 물었을때 치료비, 누수와 같은 경우의 아랫집 수리비등을 자부담금을 내고 보험사에서 보상을 해주는 것입니다.

피보험자가 타인에게 피해를 입힘으로써 발생한 벌률상 배상책임에 따른 손해를 보상하는 보험이라고 정리하면 될 것 같습니다. 피보험자의 범위에 따라 일상생활배상책임, 가족일상생활배상책임, 차녀일상생활배상책임등으로 나누고 따로 판매하지 않고 보험사에 판매하는 상해보험 손해보험등에 포함된 특약인 경우가 많습니다.

일상생활책임보험 누수 핸드폰

일반적으로 누수나 핸드폰 같은 큰 금액이 나올 때 많이 이 보험의 혜택을 받습니다. 저도 얼마전에 집에 누수로 아랫집에 피해가 생겨 도배비등을 주고, 우리집의 누수도 수리했습니다. 참고로 누수의 경우에 가입자 본인이 살고 있는 집에 누수가 생겼을 때 보상을 해줍니다. 본인이 세를 준 집등에 대해서는 보상이 안됩니다. 그리고 핸드폰 같은 경우도 고의로 파손된 배상등에 대해서는 조치가 불가 합니다.

일상배상책임보험 특징 예외

중복가입시 실제 손해액 내에서만 보장하는 상품으로 이 보험에 여러개 들어 있어도 중복 보상이 안됩니다. 손해액 100만원인데 보험 가입 5개 했다고 500만원이 나오지 않습니다. 그러니 중복가입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리고 고의나 천재지변의 경우에는 이 보험에서는 배상책임이 없습니다. 자동차 보험의 경우에는 자차가 가입되어 있다면 이번 폭우시 침수 같은 문제는 보상되는 것과 다릅니다.

하지만 이 보험이 가입되어 있으면 예상치 못한 사고에 대처 할수 있으므로 꼭 하나 쯤은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험 가격 비교 하기 <- 해당 보험에 가격 비교 사이트 입니다.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 자기부담금

보통 자기부담은 대물에 대해 20만원입니다. 거의 동일합니다. 최대 20만원이니 거의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20만원 이하 손해에 대해서는 그냥 현금 처리가 유용합니다. 대인은 0원입니다.

청구 및 서류

처음에 사고가 발생했을 때 바로 보험사 고객센터에 자신이 가입한 일상배상책임보험에 대해 문의하는 것이 가장 빠릅니다. 그러면 이런 저런 보상에 대한 말과 준비해야 할 서류에 대해서 알려줍니다. 그러면 보통 서류를 사진 찍거나 스캔하고, 요새는 보험사앱에서 왠만하면 청구가 가능합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 상병수당 뜻과 조건

Related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