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는 나이가 들수록 부식이 되기 때문에 나이가 많으면 치아 문제로 식사하는데 어려움이 생기곤 합니다. 그래서 정부에서는 임플란트를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틀니 임플란트 정부지원 에 대해서 정확히 알아보았습니다.
Table of Contents
임플란트 정부지원 혜택
이전에는 임플란트가 비싸서 부담이 된다고, 노인분들이 치아를 방치했었기 때문에 오히려 건강이 더 악화되는 상황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정부에서 만 65세 이상인 경우 국가에서 임플란트 비용을 지원해 줍니다. 다른 조건 없이 나이만 해당되면 지원이 되는 것입니다.
물론 한도는 있지만 지원이 되니, 그 지원 내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임플란트 정부지원 혜택 내용
국가 건강보험에서 지원하는 이 혜택은 만 65세 이상인 분들 전국민에게 지원해주는 것이고, 임플란트 평생 2개를 지원합니다. 본인 부담금은 30% 입니다. 여기서 의료급여 수급자는 이 본인부담금이 1종 2종에 따라 치료비의 10%~20%입니다. 거기다가 각 지자체별로 의료급여 수급자에 한해 본인부담금을 지원해주는 지자체도 있으니 그것은 별도로 주민센터에 확인해봐야 합니다.
알려진 임플란트 가격은 1개 100~150만원 선이 평균이라고 합니다. 그러면 100만원 기준 2개 임플란트 시술을 받으면 200만원 병원비 중에 60만원만 자부담이 되고 나머지 140만원은 지원이 되므로 큰 혜택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참고로 무치악이라고 불리는 이가 하나도 없는 상태라면, 이 혜택을 받을수 없습니다. 이미 다 소실되어 임플란트 지원을 해줘도 크게 의미없다고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치아 1개라도 남아있을 때 이 지원혜택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뼈이식 수술이나 맞춤형 지주대 일체형 지주대를 세우는 작업은 비급여 인 것도 알아야 합니다. 이런 부분은 치과 의사가 잘 설명해 줄 것입니다.
임플란트 정부지원 신청 방법
온라인 신청은 안됩니다. 시군구청,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해서 보험금 신청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위의 조건 만 나이 65세 이상 국민건강보험 가입자는 가까운 주민센터를 방문하셔서 신청서를 작성하시면 됩니다. 일단 치과 진료를 받은 뒤, 해당되는 사항이 있는지 확인이 되면 바로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