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고장 자차보험 될까

자동차 보험 중 자차보험이 있습니다. 자동차 사고 후, 자차 수리를 하는데 보험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궁금한 점이 사고가 아닌 고장 수리의 경우 자동차 보험 자차보험 사용이 가능할까 입니다. 자동차 고장 자차보험 될까 알아봅시다.

자동차 고장 자차보험
자동차 고장 자차보험 될까 2 자동차 고장

자동차 고장 자차보험

일단 결론부터 말하면, 아무리 자동차보험에서 자차보험을 가입했다고 하더라도, 자동차 고장으로 생긴 수리비에는 자차보험 적용이 안 됩니다.

자차보험은 사고로 인하여 생긴 자기 차량 손해에 대한 복구비용에 대해 지급하는 보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벼운 사고라도 있어야 보험금을 청구 할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정비나 수리로 인한 자동차 고장은 자차 보험 적용이 안됩니다.

억지로 사고를 내야 하나

그래서 혹자들은 일반 긇힌 것으로 자차 수리를 하고 싶다면 일부러 남에게 피해를 주지 말고, 전봇대같은 것을 긁고 좁은 골목에서 긁었다고 자차 수리를 요청하거나, 골목에 주차 했는데 누가 긁고 갔다고 하라고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에는 이런 편법적인 방법도 문제없이 보험수리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너무 광범위하거나 자주 하면 보험사기가 될수 있다고 합니다. 대부분 묵인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큰 수리비가 드는 엔진이나 미션같은 경우는 일부러 전봇대를 들이 받아서 사고를 내야 되는데, 이 경우는 의심을 많이 할수 있으니 자제 하라고 합니다.

위와 같이 보험수리는 가능하지만 결국에는 자차보험 할증되는 등의 불이익이 있으므로 괜히 일부러 사고를 내는 행동은 좋지 않습니다.

결론

원론적으로는 “고장으로 인한 수리는 자차보험이 안되고, 사고의 경우에만 보험금 청구가 가능하다. 물론 일부러 사고를 내고 보험금으로 수리를 할수있지만, 자차 보험료 할증 및 자신의 차를 사고차로 만들어 버리는 행동이며, 오히려 보험사기가 될수 있으므로 하지 않는 것 이 좋다” 입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

자차보험 뜻, 없으면 어떻게 될까

자차보험 처리전 체크해야 할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