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사주매입 효과, 장단점은? 소각까지

회사들의 주주 이익환원에 쓰이는 자사주매입이 있습니다. 이 매입이 어떻게 주주 이익환원에 도움이 되는지 효과와 장단점 등을 알아보았습니다.

자사주 매입 효과와 장단점 미국한국비교 썸네일
자사주매입 효과, 장단점은? 소각까지 2 자사주매입

자사주매입 뜻과 효과

영업활동을 통해서 회사에 쌓인 이익잉여금을 주주 이익 환원등의 일환으로 매입 할수 있습니다. 그 것을 자사주 매입이라고 합니다. 자사주를 매입하면 유통되는 주식 수가 줄어들면서 기업 이익에 대한 주주의 몫인 주당순이익이 높아지는 효과를 줍니다. 그리고 해당 회사가 재정적으로 문제가 없고 과잉되는 자금도 필요하지 않다는 뜻이 됩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자사주 매입은 긍정적으로 받아드려 집니다.

장점

장점은 앞에서 말한 주당 순이익이 높아지므로, 주주들의 이익도 증가하고 재정적으로도 문제 없다는 표시가 되어 긍정적인 효과를 가집니다. 그리고 회사 입장에서 사용하지 않는 현금을 가지고 있는 것은 기업 입장에서 세금등의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기업들은 세금 보다는 배당이나 자사주 매입을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회사 입장에서 경기 둔화나 불경기 상황에서는 현금을 보존하는 것이 좋은데, 이렇게 되면 당연히 배당금은 삭감됩니다. 배당금 삭감은 주주들의 메리트를 감소시켜 주식을 매각하게 되고 주가는 떨어지게 됩니다. 하지만 기업 입장에서 현금을 보존하기 위해서 자사주를 매입하는 방식을 택한다면 배당금 줄이는 것보다 주가에 악영향을 덜 주면서, 주식가 방어 및 경영진들의 경영권보호에도 좋습니다.

단점

자사주 매입을 자기 자본으로 한다면 자사주 매입은 단점이 없습니다. 하지만 자사주 매입을 위해서 차입을 한다면 신용기관들은 부정적인 시각으로 봅니다. 그 외에는 크게 단점이 없습니다.

경제에 영향?

주식시장에서 자사주 매입은 거의 긍정적인 영향을 주며, 주가 상승 및 자본금 확대로 인해서 R&D에 투자할 수도 있는등 좋은 효과를 줍니다.

한국과 미국차이

한국에서는 자사주 매입을 하여도, 소각을 하지 않고 일정기간 보유하고 경영진 친화적인 관계회사들에게 매각을 합니다. 그러므로 유통주식이 감소하는 효과가 일시적이므로 주주 환원정책이라고 볼수 없습니다.

미국에서는 자사주 매입 후 소각 처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면 확실히 유통되는 주식 수는 줄고, 주식은 올라가게 됩니다. 이런 식으로 미국의 주식은 한국과 달리 정직하게 관리되고 주주이익 환원에 대해 적극적이므로, 미국 주식은 투자할 만한 가치가 있는 것입니다.

같이보면 좋은글

미국 주식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

Related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