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단기 금리역전 이유 와 의미, 사례 알아봅시다.

올해 4월에 한번 있었던 장단기 금리역전이 미국금리시장에 또 일어났습니다. 다들 걱정하는 이유와 의미, 사례를 정리 했습니다.

장단기 금리역전 이유와 의미, 사례 알아보기
장단기 금리역전 이유 와 의미, 사례 알아봅시다. 3 장단기 금리역전

장단기 금리역전 뜻

정확하게는 장단기 채권 금리의 역전입니다. 장기 채권과 단기 채권의 금리가 역전되었다는 뜻입니다. 일반적으로 채권은 차용증이나 마찬가지 인데, 돈을 빌려주면 2년안에 갚겠다 10년안에 갚겠다.라고 정해놓고 돈을 빌리고 이자를 지급해줍니다.

대충 생각해도 10년동안 망할지도 모르는데 투자를 안 할 수 있기 때문에 그만큼 금리를 높여서 메리트를 제공합니다. 그래서 장기 채권 금리가 단기 채권 금리보다 높은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이번에 이 일반적인 상황이 바뀌어서 난리가 난 것입니다. 이것이 왜 문제가 되는지 알아보기 전에 금리 역전 이유와 의미를 알아보겠습니다.

장단기 금리역전 이유

간단하게 설명했듯이 채권 금리는 돈을 빌려줄 때 정하는 이자율 입니다. 요즘 미국에서 매번 빅스텝을 밟으면서 이 기준금리에 따라서 모든 금리가 같이 올라서 채권의 금리도 높아지는 것입니다. 새로 발행하는 채권의 금리가 높아짐에 따라서 기존에 발행되어 있던 이자 금리가 낮은 채권들은 채권가격이 낮아지게 됩니다.

그래서 채권가격과 금리는 반대로 움직입니다. 이것이 기본입니다. 그리고 간단하게 말해서 2년물은 단기 채권, 10년물은 장기채권이라고 생각하고 글을 보시면 이해가 쉬울 것 입니다.

단기채권은 기준금리의 영향을 아주 잘 받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단기 채권은 흔히 말하는 미국 2년물 국채 입니다. 그래서 기준금리 상승과 함께 단기 채권의 금리가 급등하였습니다.

이와 비교하여 장기 채권은 단기적인 경기 상황이나 기준금리에 변화 영향을 잘 안 받습니다. 현재 오른 금리가 10년 물 국채 20년 물 국채에는 영향이 적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장기적으로 봐서 경제상황이 좋아 질 것이라고 예상되면 장기 채권의 금리가 오르게 되는 것입니다.

미국국채수익률 정리
네이버 금융 7/6일자 미국 국채 수익률

여기서 현재 경기가 호황이라면 안전 자산인 채권보다는 주식같은 고위험 자산에 더 투자하기 때문에 채권의 금리가 올라갑니다. 시장에서 채권을 찾는 사람이 적어지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채권가격은 내리고 채권 금리는 올라갑니다.

경기가 불황에 빠져들었다고 생각되면 사람들은 주식대신 안전자산인 채권에 투자합니다. 그러면 채권 금리가 내리고 채권가격은 올라가게 됩니다.

장기적으로 예측하였을 떄, 장기 채권 금리가 하락한다->채권가격상승(안전자산 선호) 이기 때문에 경기가 안 좋다고 판단하게 되는 것입니다.

지금 상황은 기준 금리 영향으로 2년 물 단기 채권 금리는 오르고, 장기 경기 불황을 예상하여 장기 채권의 금리는 하락한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장단기 금리역전 의미

위의 장단기 금리역전 이유에서 설명했다시피, 금리 역전 현상은 장기 불황을 예상하는 사람이 많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렇게 안전자산에만 투자하면 기업들의 투자는 감소하고 여기서 경기 침체가 더 가속화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이 장단기 금리역전이 올해 4월에 한번 7월에 한번 나오니, 경제위기가 온다고 걱정하는 것입니다. 한 마디로 금리역전의 의미는 경기 침체 예상하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다! 경기 침체 신호입니다.

장단기 금리역전 사례

1977년~2021년 까지 장단기 금리 역전은 7번 일어났습니다. 그 중에 5번은 실제 경기 침체가 일어났습니다.

경기 침체로 이어진 사례

  1. 78년 8월 역전 발생 80년 2월부터 침체 시작-유가 급등으로 금리 인상 단행되면서 진행
  2. 88년 12월 역전 발생 90년 7월부터 침체 시작-유가 급등, 인플레이션우려 제한 통화정책
  3. 98년 6월 역전 발생 01년 2월부터 경기 침체-닷컴버블 및 911테러
  4. 05년 12월 역전 08년 1월 부터 경기 침체-서브프라임모기지 사태
  5. 19년 9월 역전 20년 2월부터 경기 침체-코로나

정리 – 이번에도 경기침체 올까?

위의 기존 사례에서보면 최근의 금리역전으로 인한 경기 침체 사례는 충분히 그럴만한 시장외 충격들이 많았습니다. 이번에도 우크라이나 러시아 전쟁으로 인한 유가 상승과 코로나로 인한 침체를 막기 위한 과한 유동성등이 크게 문제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금리역전은 장기 채권금리가 하락해서 벌어진 일이 아니라, 2년물 단기 채권 금리가 과도하게 높아져 생긴 현상이라고 보면 조금 안도하게 됩니다.

그래서 이번에 금리 인상도 솔직히 좀 무섭습니다. 투자하는데는 유의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 빅스텝, 자이언트 스텝과 경제 영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