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건축 재개발 차이점 알아봅시다

재건축 재개발 이란 단어는 많이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이 것을 보통 같은 단어로 알고 있는데, 다른 차이가 있습니다. 여기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재건축 재개발 차이점
재건축 재개발 차이점 알아봅시다 2 재건축 재개발

재건축 재개발 차이점 정리

재개발과 재건축 두 용어 모두가 오래된 건축물의 땅 토지에 신축 아파트를 공급하는 대표적인 수단입니다. 하지만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여기서 가장 큰 차이는 재개발은 공공사업이고, 재건축은 민간주택 사업이라고 보면 됩니다. 재개발은 건축물을 포함한 모든 시설을 개발, 재건축은 건축물만 다시 짓는 것입니다.

재개발

오래된 건물을 허물고 그 위에 다시 도로나 상하수도까지 주변 기반 시설까지 모두 신규로 계획하여 개발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다가구 주택, 빌라가 밀집되어진 낙후된 지역에서 거의 진행됩니다. 그래서 재개발은 공공사업으로 지역이 아예 새로 태어나는 수준이 됩니다.

재건축

상하수도 도로는 양호한 가운데, 노후되고 불량 주택을 철거하고 그 땅위에 새로운 주택을 건설하는 것입니다. 재건축은 기존 주택 소유자들이 재건축 조합을 만들어서 자율적으로 주택을 건설하는 것이므로 민간사업입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노후 아파트 단지 대상이면 재건축, 빌라나 단독가구등이 많은 곳에 진행하면 재개발이라고 쉽게 설명 할 수도 있습니다.

이전에는 재건축이 더 인기가 많았지만, 현재는 초과이익환수제, 전매금지, 안전진단등으로 규제가 심해지고 있어서, 규제가 별로 없는 재개발 유력지역이 투자처로 조금 더 관심을 받고 있는게 지금 추세입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 부동산중개수수료율 정리, 부동산 전세계약 주의사항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