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 집주인 변경 통보 대처법 재계약은?

전세 집주인 변경 통보 대처법 재계약은? 전세 집주인 변경
전세 집주인 변경 통보 대처법 재계약은? 2 전세 집주인 변경

전세 계약으로 잘 살고 있는데, 어느 날 집주인이 변경되었다고 연락이 옵니다. 그러면 재계약을 해야하는지 내 보증금은 어떻게 되는지 등등 궁금한 것이 있을 것입니다. 전세 집주인 변경 통보 대처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전세 집주인 변경 통보 대처법

재계약 해야할까?

일단 재계약에 대해서 먼저 말하자면, 재계약을 다시 할 필요는 없습니다. 기존 집주인과 체결했던 전세 계약기간동안 주택임대차보호법에 의해서 내가 살 권리가 있고, 이 전 계약 자체가 새집주인에게 그대로 적용 승계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신경 쓸 것이 없습니다.

전세금 올려달라는 요구가 있다면?

위에 말했다시피 내 계약은 그대로 유지되고 있고, 전 집주인과의 계약은 새 집주인과 동일하게 적용되기 때문에, 남은 기간 동안에는 올려달라고 해도 응할 필요가 없습니다. 계약기간이 끝나면 어차피 재계약이기 때문에 협의해서 올려주든 나가든 해야 합니다.

전세 집주인 변경 시 보증금은?

보증금도 새 집주인에게 받아야 합니다. 혹시나 새 집주인이 신규로 내가 전세사는 집을 근저당 담보로 돈을 대출하거 하더라도, 나의 확정일자가 신규 대출보다 우선하여 체결되었으므로 혹시나 모를 사태에도 나 세입자의 보증금을 우선 변제 받을수 있습니다.

집주인 변경 이전에 있던 전 집주인의 채무같은 것들도 어떻게 변경 되었는지 모르니 등기부 등본은 다시 한번 확인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물론 처음에 전세로 들어갈때 부터 여러 체크사항을 확인해보고 들어갔다면 집주인 변경이 되어도 계약 기간 동안은 크게 다를 것이 없다고 보면 됩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

전세 계약시 주의사항 정리

전세 계약시 등기부등본 보는법

전세권 설정 확정일자 차이 정리 좋은 것은?

전세피해 지원센터 대상 신청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