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에서는 성인들에게 건강검진을 2년에 한번 받을수 있도록 지원을 해주고 있습니다. 이번에 저도 또 직장인 건강검진 결과통보서를 받았습니다. 처음에 보면 무엇이 문제가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모릅니다. 그래서 직장인 건강검진 결과표를 보고 이해하는 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Table of Contents
건강검진 결과표 이해하기
건강검진 결과표, 즉 건강검진 결과표를 받으면 일단 건강검진 종합소견을 먼저 알려줍니다. 종합소견에서 정상인지 경계에 있는지 일반질환이 있는지에 대해서 알려주고, 필요한 건강관리 사항을 알려줍니다.
계측검사 결과
다음은 계측검사 결과가 나오는데, 여기서 키와 몸무게, 시력, 청력, 혈압을 잰 결과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여기서 시각이나 청각에 문제가 없다면 중요한 것은 보통 체질량과 혈압입니다.
체질량지수라고 하여, 저체중인지, 정상인지, 과체중인지 비만인지가 나옵니다. 계산하는 법은 따로 필요없이 결과만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허리둘레가 문제가 되면 복부비만이라고 나옵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혈압인데, 수축기 120미만, 이완기 80미만을 정상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보다 높은 수치가 나오면 고혈압이며, 살을 빼거나 하면 어느정도 좋아질수는 있지만 2단계 고혈압이 나오면 병원에 가서 진료를 다시 받고, 약을 처방받는 것이 좋습니다. 고혈압이 특히 우리나라 성인의 급작스러운 죽음에 큰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그다음은 혈액검사 결과가 나오며, 빈혈 및 당뇨병, 이상지질혈증, 신장질환, 간장질환에 대해서 각각의 검사 결과를 보여줍니다. 일단 검사가 끝난뒤 정상이 아닌 의심만 나와도 추가로 가까운 내과에 가서 피검사를 해보고 결과를 통해 조금 안 좋다 싶은 것은 초기에 진료를 받고 약먹고 치료를 한다면 큰 병을 피할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으시면 아래글들을 참조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