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희망적금 미납 해지후 재가입은 가능할까요?

올해 2월 청년들에게 희망을 주었던 청년희망적금 입금을 잘하고 계신지요? 실제로 청년들이 많이 가입했지만 소득이 일정하지 않거나 추가로 소비를 하면서 이 적금 유지가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미납을 하거나 해지했을때, 그리고 재가입은 가능한지 정리했습니다.

청년희망적금 해지 미납시 어떻게 될까요
썸네일
청년희망적금 미납 해지후 재가입은 가능할까요? 2 청년희망적금

청년희망적금이란?

청년희망적금이란 만 19~34세, 연소득은 2,600만원~3,600만원 사이의 청년들이 가입할 수 있는 고금리 적금상품으로 월 최대 50만원 씩 납입 인정되고 2년(24개월) 동안 납부하면 기본 연이자 5% + 이자소득세 비과세 + 저축장려금 까지 지급되어 금리 9.31%라는 말도 안되는 금리의 적금 상품이었습니다.

현재는 가입이 종료되었고, 7월에 다시 조건이 되는 청년들에 한해, 다시 가입할수 있는 상품입니다.

청년희망적금 미납시

매월 최대 50만원 2년간 최대 1,200만원을 저축을 할수 있는데 적금 개념이므로, 본인이 필요할 때 마음대로 인출을 할 수없고, 해지를 해야합니다. 그런데, 청년들은 이것 저것 소비하거나, 경조사비들을 내다보면 설정 금액이 부족하여 미납될 수가 있습니다.

이렇게 청년희망적음을 납부하지 않으면 아니 못했다면, 그 미납된 달의 이자를 받을수가 없습니다. 해지가 되는 것은 아니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다음달 부터 다시 납부하면 됩니다. 금리조건에 불이익 같은 건 없습니다. 그만큼 만기시에 금액이 줄어들게 되니, 최대한 맞춰서 낼수 있게 노력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청년희망적금 해지 후 재가입?

청년희망적금을 가입하고 벌써 몇번이나 미납이 되었습니다. 해지하고 새로운 마음으로 시작할까 하시는 분들도 있으실 것입니다. 하지만 불가능합니다. 지금 적금을 들고 있는 것을 해지하고 7월에 재가입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이자 조금 날려먹어도, 되는데로 계속 적금을 유지하여 만기 까지 유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청년희망적금 중도 해지는?

중도해지는 가능하지만, 상품에 포함된 저축장려금은 전혀 받을 수 없고, 해지 이자율도 많이 낮을 것입니다. 일단은 무조건 끌고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미납을 해도 크게 문제 없으니 미납을 선택하시고 계속 유지해서 끌고 가세요.

앞으로 청년 도약 계좌도 생긴다고 하는데 어떻게 될지 모르겠습니다. 계속 좋은 저축 재테크 정보를 올리겠습니다.

추가 – 2022년 청년희망적금은 더이상 판매가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대신에 윤석열정부의 청년도약계좌가 신설 되었습니다. 내용을 보시려면 아래 링크를 눌러주세요

2023 청년도약계좌 신청 조건 및 자격, 2022 청년희망적금과 비교

같이보면 좋은 글 : 청약통장 뜻과 1순위 조건 가입기간 납입횟수 점수 총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