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에는 은행에 새로 입출금 계좌를 개설하면 한도제한계좌로 개설이 됩니다. 이렇게 된 이유는 대포통장 및 보이스피싱에 사용되는 통장의 거래를 막고 예방하기 위해서라고합니다. 물론 좋은 목적이지만 일반인들에게는 아주 불편합니다.
이 한도제한계좌에 대해서 정확히 알아보고 푸는 방법, 해제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Table of Contents
한도제한계좌 한도
한도제한계좌는 입금한도는 전혀 한도가 없습니다. 하지만 출금에는 한도가 있는데 일반적으로 1~3단계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막 통장을 만든 1단계에서는 1일 출금 한도 와 체크카드 한도를 합쳐서 30만원입니다.
그러니까 10만원 인출하고 20만원 체크카드를 쓸수있는 상태입니다. 그리고 단계에 따라서 그 금액이 30만원에서 70만원, 150만원으로 단계적으로 풀수도 있고, 은행에 따라 한번에 풀어주기도 합니다.
한도제한계좌 풀기 해제 방법
한도 제한 계좌를 풀기위해서 은행들이 일반적으로 요구하는 것은 활발한 실적, 명확한 목적이 보이는 것입니다.
저 두가지를 충족하기 위해서 월급통장을 바꾸거나, 공과금 납부 계좌, 관리비 납부계좌, 연결 카드 결제계좌 등으로 설정을 하면 한도제한계좌가 풀릴수 있습니다.
위의 월급통장 바꾸기가 각종 돈나가는 것을 자동이체로 새로 만든 한도계좌로 바꾸면 가장 빨리 한도제한계좌를 풀수 있습니다.
위에 처럼 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면 은행에 따라 다른데, 증빙서류를 통해서 풀수 있습니다. 아래의 한 예이고, 각 은행마다 필요한 것은 통화를 하거나 오프라인 방문 한 번 해서 요청 및 필요서류를 충족시켜야 합니다.
한도제한계좌 풀기 서류
- 꾸준한 소득 실적 서류(급여 실적) : 재직증명서, 급여명세표,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건강보험 납입증명서
- 연금수령 통장
- 사업자 통장의 경우(납세증명원, 세금계산서, 부가가치세 증명원)
- 자동이체 통장으로 만들기
보통 위에 조건중 하나를 충족하면 바로 바꿔주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런 저런 조건들이 은행마다 다를수 있으니 위의 방법으로 자동이체 통장 만들기, 급여통장으로 만들었는데 한도 제한이 안풀린다면 은행에 문의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