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역을 하기 위해서 일반병으로 가는 것보다는 카투사를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그래서 궁금해 할 사항들 전부 정리해 보았습니다.
Table of Contents
카투사란?
카투사란 KATUSA(Korean Augmentation to the United States Army)의 약자로 미 8군에 한국군 육군 요원으로 한미연합관련 임무를 수행하는 군인입니다. 미군복도 입고 있고 미군 지휘체계를 따르는 것이 기본이지만 소속 자체는 한국군지원단 으로 파견 근무를 하는 당연히 한국군입니다.
지원자격 자격요건
카투사는 일단 한번만 지원 가능합니다. 지원 후 미선발되었거나, 합격 후 정해진 날에 입대를 못하면 재지원은 불가 합니다. 그러므로 지원 횟수는 1회 입니다. 연령이나 이런 것은 넘어가고 가장 중요한 것은 영어성적입니다.
영어 어학 성적으로 자격 요건이 됩니다. 위의 빨간 네모안에 들어가 있는 어학 성적을 하나라도 획득하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가장 쉽다고 생각되는 것이 토익인데 토익점수 780점 이상입니다. 외국에서 살다 오면 토익스피킹 140점, 오픽 IM2 이상을 받으시면 됩니다. 저 자격 요건만 넘으면 지원이 가능하고, 점수가 높다고 해서 달라지는 것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순전히 운이라고 합니다.
지원기간 지원날짜
보통 1년 전에 선발을 하여, 그 다음해에 입대하는 방식입니다. 만약 올해 접수하면 23년 입대자가 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9월에 모집하고, 11월에 선발되는 방식입니다. 아직 23년 입대자 모집은 안 된 것입니다. 그러므로 9월에는 신경을 써서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지원방법
앞에 말했던 지원시기 기간에 병무청 사이트에서 병무민원포털->군지원->통합지원서 작성->모집분야 카투사를 선택해서 지원하면 됩니다. 접수 마감 때는 사이트가 다운 될 수 있으므로 미리미리 준비해서 지원합시다.
지원 팁
매년 카투사 인원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그래서 된다면 한번 지원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지원팁으로 경쟁률은 3~4월이 가장 높고 11~12월이 가장 낮은데, 이 것이 거의 2배라고 합니다. 그러므로 입대월을 11월이나 12월로 잡는다면, 선발 확률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지원희망월별, 어학점수대별 지원자 분포비율 적용, 무작위 추첨이므로 경쟁자 적은 달을 노려 보시는 것이 충분한 효과가 있습니다.
경쟁률
보통 10:1 수준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계속 TO가 줄어들고 있고, 한국군보다는 카투사를 선호하므로 더욱 경쟁률이 높아 질수 있습니다.
훈련소 일정
선발이 되어 입대를 하게 되면 일단은 논산훈련소에서 5주간 일반병과 같이 신병훈련을 하고 의정부에 카투사 훈련소라고 따로 있는데, 여기서 3주간 추가 훈련을 받습니다. 이후에 국내 미군부대 TO에 따라 배치 받아 군생활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선발이후에도 지속적인 체력테스트를 하고 통과하지 못하면 진급 누락등 불이익이 있으므로 충분한 체력을 확보하셔야 합니다.
복지관련
월급은 달러로 받는다는 말은 있는데, 그냥 한국 육군 월급이랑 같습니다. 복무기간도 육군이랑 같습니다.
하지만 매일 오후5시부터 오후 9시까지 자유롭게 외출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매주 2박 외박이 가능하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그리고 함께보면 좋은글로, 2022년 알바 관련 궁금한점 총정리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