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F 뜻과 ETN 뜻 차이 정리

요즘에 투자하시는 분들은 개별 주식이 아닌 ETF ETN 에 투자한다는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ETF 뜻과 ETN 뜻을 정리하고 차이점 투자하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ETF ETN 뜻과 차이 정리
ETF 뜻과 ETN 뜻 차이 정리 2 ETF 뜻과 ETN 뜻

요즘은 개별 주식보다 안정적인 인덱스 펀드인 ETF와 ETN 이라는 말이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확한 의미와 차이는 무엇인지 확실히 아는 분들은 적을 것입니다. 해당 내용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ETF 뜻과 ETN 뜻 공통점 차이점

ETF 뜻

먼저 ETF 먼저 말해 보겠습니다. ETF는 영어 원문이 Exchange Traded Fund 입니다. 한국말로는 상장지수펀드입니다. 특정 지수인 인덱스 Index 와 연동되는 것으로, 쉽게 예를 들면 우리나라의 코스피 종목을 인덱스로 하고 이에 연동하는 ETF를 만들 수 있고, 여기에 ETF 제작회사가 주식별 가중치등을 적정하게 조작하여 비율대로 매입하여 운영되는 금융상품입니다. 그리고 이 제작한 ETF를 일반 개별 주식과 같이 실시간으로 사고 팔게 만들어서 개별주식 투자의 위험성을 분산 투자하는 것처럼 기능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요즘 투자자들이 ETF를 많이 구매합니다.

배당주 위주의 ETF는 개별 주식과 같이 배당도 주고, 성장주 위주의 펀드는 성장한 만큼 ETF 지수가 오르기 때문에 한 개의 주식과 똑같이 생각하고 거래하면 됩니다. 유명한 ETF로는 우리나라의 KODEX200 이나 QQQ등이 있습니다.

ETN 뜻

ETF 와 다르게 ETN은 Exchnge Traded Note 한국 말로 상장지수 증권 또는 상장지수 채권이라고 합니다. 증권회사가 투자자들에게 투자금을 받으면 특정 지수가 변동한 만큼 수익을 약속하는 상품으로 일종의 채권입니다. 하지만 동일하게 ETN 도 거래소에 주식같이 거래가 가능하고 실시간 사고 팔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기가 존재하고 만기일에 수익률에 따라서 투자금을 돌려받을수 있습니다.

이정도로는이해하기가 어려운 것 같습니다. 공통점과 차이점으로 다시 설명하겠습니다.

공통점

둘다 지수를 선택해서 추종합니다. 개별 주식은 아니지만 기초자산이 존재하면서 시장수익률을 추종하는 인덱스 상품입니다. 아까도 말했듯이 거래소에서 상장이 되어있기 때문에 주식처럼 매수 매도가 용이합니다.

차이점

차이점이라고 하면 ETF는 구성종목이 10종목 이상이고, ETN은 5종목 이상으로 설계됩니다. 종목이 5종목 이상으로 구성되기 때문에 다양하게 지수를 원하는 것처럼 맞춤형으로 설계가 가능하고 이것이 ETN의 장점이 될수 있습니다.

그리고 ETF 는 실제 투자자가 그 증권을 소유하는 형식입니다. 이와 반대로 ETN은 증권회사가 소유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운영 증권회사가 파산한다면 ETN은 투자금을 회수할 수가 없습니다.

ETF는 만기가 없고, ETN은 만기가 있는 것도 차이이고, 법적 성격도 ETF는 집합투자증권이고, ETN은 파생결합증권이 됩니다.

정리하자면 둘 다 지수를 추종하는 투자 상품임은 같지만 소유권 여부 및 종목 설정의 수 등이 이 두개의 차이를 나타냅니다. 투자자의 입장에서는 장기 투자 목적에는 ETF가 좋다고 일반적으로 보고, 특별하게 단기 변동성을 가진 개별 주식보다는 안정적인 투자를 할 생각이지만 더 리스크를 감당하고 고수익을 위해서는 ETN이 낫다고 봅니다. 하지만 ETN은 아까 말한 리스크가 있습니다.

위의 글을 잘 읽어보시고 투자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 ETF 장점 단점 투자방법

Related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