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포스팅한 글은 ETF 와 ETN의 뜻과 공통점 차이점을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은 ETF 장점 단점에 대해서 설명하고 투자방법도 알아보겠습니다.
이전 글에 ETF의 뜻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하였습니다. ETF 뜻 정의에 대해 알고 싶으시면 옆에 파란 링크글을 보시면 됩니다. ETF ETN의 뜻 공통점 차이점
Table of Contents
ETF 장점 단점
요즘 투자의 대세가 된 ETF. 그 유명한 투자자 워렌버핏도 자산의 10%는 국채에 90%는 ETF에 투자할고 했습니다. 이렇게 ETF를 투자하라는 장점이 먼지 그리고 단점은 또 머가 있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ETF 장점
ETF는 앞에 글에도 적었듯이 지수에 투자하는 상품으로 위험한 개별주식에 투자하지 않고 지정된 지수에 포함된 모든 주식을 사는 것과 동일한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투자자가 원하는 투자특정 섹터에 포함된 주식을 전부 사는 형식이 되기 때문에 개별주식보다 분산투자가 되고 리스크가 줄어듭니다. 그리고 일반 펀드에 가입하는 것 보다 운용 수수료도 적습니다. 그리고 일반 주식처럼 거래소에 상장되어 원하는 가격에 매수 매도를 할수 있어 유동성도 뛰어납니다. 그리고 주식 매입시 거래세금도 붙지 않고 배당주가 포함된 ETF는 배당금도 받을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정리 가능합니다.
- 개별주식을 선택하는데 필요한 종목분석이 필요없음
- 시장내에서 자유롭게 거래되어 유동성이 높아 주식 투자처럼 운용가능
- 분산투자 효과
- 운용보수가 낮고, 주식 거래세 없음
- 배당금도 받을 수 있음.
ETF 단점
보통 전체 지수를 따라가므로 ETF도 같이 하락합니다. 그런 경우에는 시장 수익률과 비슷하기 때문에 크게 단점이라고 할수는 없습니다. 물론 투자하는 섹터에 대한 관련 지식 정도는 알아두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국내 ETF 구매시에는 거래세는 없지만 매매차익에 따라 배당소득세는 따로 붙습니다. 개별 주식보다 수익률이 적을 수 있고 원금 보장이 안됩니다. 물론 이것은 전부 개별 주식에 투자해도 동일한 내용이니 솔직히 개별 주식 투자하는 것 보다 좋다고 생각합니다.
ETF 투자방법
일반적으로 지수형 ETF 한국 코스피나 코스닥을 따라가는 ETF도 있고 미국 주식 지수를 따라가는 유명한 QQQ등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각 개별 운용사에서 상장한 KODEX등도 있습니다만 초보자는 유명한 지수에 투자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투자하는 방법은 별 다를게 없습니다. 요즘 주식 투자 앱에는 전부 해외 주식도 매입 가능하게 세팅되어 있어서 유명한 투자하고 싶은 ETF 종목을 검색하면 다 나옵니다. 해외 ETF를 살려면 물론 환전 수수료 등도 나갑니다. 유망한 ETF를 사서 안정적인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2 thoughts on “ETF 장점 단점 정리 투자방법”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