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MC 뜻, 빅스텝 뜻과 국내 경제 영향 정리

5월 3~4일 미국 FOMC 에서 빅스텝을 했다는 말이 지속적으로 나왔고, 이 것으로 앞으로는 이렇게 될 것이 예상된다라는 것이 이슈였습니다. 이 글에서 FOMC 뜻과 빅스텝 뜻을 알아보고 앞으로 국내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알아보겠습니다.

FOMC 뜻과 빅스텝 뜻 국내 경제 영향 정리
FOMC 뜻, 빅스텝 뜻과 국내 경제 영향 정리 2 fomc 뜻

FOMC 뜻과 빅스텝

FOMC 뜻

먼저 FOMC는 한국말로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입니다. 여기서 미국의 기준금리를 결정합니다. 우리나라로 보면 한국은행의 금융통화위원회 정도로 보면 되겠습니다. 이 위원회에서 통화정책을 결정하고 기준금리도 결정합니다.

빅스텝 뜻

빅스텝은 한 번에 50BP의 금리를 올린다는 뜻으로 0.5%의 금리를 올리는 것입니다. 일반적이고 기본적으로 금리를 올려도 25BP 즉 0.25% 올리는 것을 비교하면 큰 폭의 금리를 올리는 것이고 그래서 빅스텝이라고 부릅니다. 여기서 한 단계 더 올라가면 75BP 즉 0.75%를 올리는 자이언트 스텝이라는 말도 쓰이고 있습니다.

미국 금리 인상 국내 경제 영향은?

금리를 이렇게 많이 올리는 것은 보통 인플레이션 우려가 심할 경우에 하는 정책입니다. 금리를 높이면 유동성이 낮아져 시중의 돈이 다시 들어간다고 쉽게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현금 유동성이 낮아지면 경기는 침체 가능성이 높아지지만 현재보 생각했을 때는 인플레이션=물가 가 훨씬 더 우려되는 상황이라 미국에서 이런 결정을 내린 것 같습니다. 하지만 현재 고용지표도 최악인 상황에서 금리를 올림으로써 경기침체의 가능성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러면 물가는 높고 경기는 침체되는 스태그플레이션이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 금리 인상 정책이 스태그플레이션이 되지 않고 물가만 잡으려면 고용이 되어야 하는데 그게 쉬울지 모르겠습니다.

국내 코스피 주식 영향

기본적으로 금리인상은 아까 말한 것과 같이 유동성을 낮추고 회수하는 정책이므로 국내 증시에도 악영향을 줍니다. 성장주는 투자금도 받기 힘들고 가치평가가 절하될 수 있습니다. 이런 시기에는 가치주 위주로 보통 투자를 합니다. 금리가 높아질수록 국내 주식 투자보다는 안정적인 미국채 투자도 늘어날 수 있어서 코스피 시장은 많이 힘들 상황이 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정리

원래 미국 금리는 0.5%였는데 5/5 결정으로 1% 금리가 되었습니다. 여기서 파월 의장은 지속적으로 빅스텝을 고려하고 있다고 현재 언급을 한 상황으로 긴장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주식뿐만 아니라 국내 경기 전체가 흔들릴 수 있어 걱정인 상황입니다. 지금 현 상황에서는 일단 투자는 관망하는 것이 좋지 않나 싶습니다. 하지만 이 것이 오히려 기회도 될 수 있으니, 잘 선택하여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환율 금리 주식의 상관관계

Related Stories